마지막으로 미디어 충성도 요인에서 뉴미디어를 선호한다고 밝힌 응답자 그룹이 통계적으로 유의 미하게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는 뉴미디어를 현재 선호하고 있다는 것과 더불어 주변 지인들에게 뉴 미디어를 추

천한다는 보다 적극적인 지지를 나타 내는 것으로 강력한 소비심리를 의미한다(황영찬, 2013; 이주현,

2010). 앞서 언급한 결과와 마찬가지 로 이는 미디어스포츠의 콘텐츠인 스포츠 자체에 대한 충성도이기 이

전에 소비자와 미디어를 연결 시켜주는 디지털미디어에 대한 충성도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은 콘

텐츠보다는 미디어의 유 형이 수용자의 태도에 보다 큰 영향을 미쳤다는 Whiteside등의 연구(2012)를 토대

로 가능하다. 특 히 뉴미디어의 대표적인 유형인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들의 의존성은 스마트폰 중독이라

는 개념이 생겨날 정도로 엄청나다(Samaha & Hawi, 2016). 스 마트폰이 가지는 휴대성은 소비자들로 하

여금 중 독증상이 나타날 만큼 영향력이 크다(Choliz, 2010). 이는 미디어스포츠의 생산자들이 주목해야 할

부분이라고 판단된다. 결국 뉴미디어가 가지는 장점을 이해하고 그에 맞는 미디어스포츠를 제공 해야 할 것

이다. 구체적인 변화 또한 최근에 생겨 나고 있는데 예를 들면 뉴미디어의 장점을 살려 일 상생활 틈틈이 시

청이 가능한 10분미만의 짧은 영 상이 미디어수용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으로 나 타나고(김앵아, 오영훈,

2017), 이렇게 부담 없이 간 단하게 영상미디어 콘텐츠를 소비하는 문화 트렌 드(Trend)를 스낵컬쳐(Snack

culture)라는 신조어로 부른다(정경윤, 2014). 본 연구의 결과를 종합해보면, 스포츠라는 매력 적인 콘텐츠

를 어떠한 미디어의 유형으로 소비할 것인지에 대한 결정은 수용자의 몫이며, 서로 다른 미디어 유형이 가

진 장점에 맞게 미디어스포츠를 제작 및 제공하는 것은 미디어산업의 몫이다. 게다 가 비교연구의 특성상

특정 미디어가 우월하다는 결론은 불가능하며 각각의 미디어가 가지는 뚜렷 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 바람

직하다. 기술발전으 로 인한 다매체시대에 개개인의 필요(Need)에 맞 는 미디어를 수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 은 소비자의 입장뿐만 아니라 스포츠산업 전반적 인 발전에도 바람직해 보인다. 본 연구는 인

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높은 보 급률로 인해서 기존의 전통적인 미디어(인쇄매체 및 음성·영상매체)를

벗어난 뉴미디어(인터넷 및 스마트폰)가 일상화되면서 변화하고 있는 스포츠 팬들의 미디어소비성향을 비

교 및 분석하는 것을 연구 목적으로 두고 있다. 결과적으로 미디어의 유 형에 따른 미디어스포츠 수용자들

의 접촉 동기, 충 성도 그리고 시청만족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다는 것을 본 연구에서 확인

했다. 다매체시대로의 전환으로 인해 더욱 발달된 기 술을 이용한 뉴미디어는 기존의 미디어와는 확인 하게

다른 접촉 동기를 제공하면서 수용자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있다. 이러한 결론은 미디어스포

츠를 제작하고 제공하는 생산자들에게 수용자의 의도에 맞는 콘텐츠를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다르게 제공

해야 한다는 의미 있는 제안을 하 고 있다. 이는 수용자와 생산자 모두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다 줄 것이

라 예상된다. 또한 완전한 대중화가 이루어진 뉴미디어에 높 은 충성도를 보여준 응답자들에 관한 본 연구

의 결 과는 스포츠라는 콘텐츠와는 별개로 미디어산업 자체의 발달과 변화를 보여주기도 했다. 또한 만족

도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는데 이는 미 디어의 종류는 수용자들에게 어떠한 가치를 추구 할 것인

가에 대한 선택의 문제이지 각각의 미디어 에 대한 평가의 문제는 아니라는 것을 보여줬다. 미디어를 통해

스포츠라는 산업을 소비하는 팬 들의 소비성향을 분석하는 새로운 연구적 시도가 본 연구에 있었지만, 연구

적 한계도 존재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스포츠의 수용자들을 세분화하기 위 한 변수로 미디어의 유형을 적용

했다. 하지만 인터 넷과 스마트폰이 일상화된 다매체 현대사회에서 뉴미디어와 전통미디어를 따로 소비하

는 각각의 수용자들만을 찾는 것은 현실적으로 한계가 있었 다. 다시 말해서, 두 종류의 미디어를 동시에 수

용 하고 있다는 참여자들이 존재했는데 자료수집과정 에서 본 연구의 목적과 방향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을

제공하였고, 선호하는 미디어를 선택하고 해당 설문에 응답하는 것에 있어서 연구적 오류를 최소 화하기 위

한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다

출처 : 더킹카지노사이트 ( https://sailingwithmozilla.or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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